티스토리 API access_token 얻는 방법 (서버 기반)

티스토리 API access_token 얻는 방법


티스토리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ccess_token을 발급받아야 한다. access_token을 발급받는 과정은 매우 귀찮은 과정이지만, 아래 절차를 차근차근 따라가기만 하면 어렵지 않게 발급받을 수 있을 것이다.

가장 먼저 아래 URL에 가서 클라이언트 등록을 하자. 그냥 쉽게 내가 티스토리 API를 통해서 접근할 블로그 정보를 입력하는 곳이라 생각하자. 



1.클라이언트 등록









그리고 위에서 클라이언트 등록을 누르자.



오픈 API 이용약관에 동의표시를 하고

서비스명, 설명, 서비스 URL, CALL BACK 경로를 입력하자.

따로 CALLBACK 경로가 없는 경우는 그냥 서비스 URL이랑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저장하면, 클라이언트 등록은 끝.




2. Code 발급 받기



먼저 Access_Token을 발급받기 전에, code를 발급받아야 한다. 

클라이언트 등록 옆에 있는 '클라이언트 관리'를 눌러보자.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해당 화면에서 Client ID 그리고 서비스 URL을 아래 URL에 입력해준다.


https://www.tistory.com/oauth/authorize?client_id=Client ID&redirect_uri=http://서비스 URL&response_type=code&state=someValue


위 URL의 빨간색 부분에 맞게 채워넣으면 된다.


이제 해당 URL을 익스플로러(Explorer) 주소창에 입력하자. (크롬 말고 익스플로러로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허가하기' 버튼을 눌러준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허가하기'버튼을 누르고 나면 위와 같이 ?code= 뒤에 문자열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문자열을 통해서 access token을 얻을 수 있으므로 잘 복사해두길 바란다. (&state전까지!!!!)




3.Access Token 얻기 (마지막 단계!)

그럼 이제 대망의 access token얻는 부분이다. 
아래 URL에 Client ID, Secret Key 그리고 서비스 URL을 적어준다. 이정보는 앞서 살펴봤던 '클라이언트 관리'에 나와있다.

마지막으로 코드에 해당하는 부분에는 앞서 2번 과정에서 발급받은 code= 뒤에 있는 문자열 (&state전까지!)을 복사해서 붙혀넣으면 된다.


https://www.tistory.com/oauth/access_token?client_id=Clinet ID&client_secret=Secret Key&redirect_uri=http://서비스 URL&code=코드(방금받은거)&grant_type=authorization_code



그런 다음 해당 URL을 익스플로러 주소입력하는 부분에 복사 붙혀넣기 해준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여기서 F12를 눌러주면 하단에 창이 뜨는데, 거기서 '디버거'를 누르면 위와 같이 access_token이 발급된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access_token은 티스토리 API를 사용할 때 아주 중요한 정보이고, 또 보안상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혼자 잘 간직하고 있길 바란다.

만약 3번 과정에서 실패가 발생하면, 2번 과정을 다시 해주셔야합니다. code는 한번밖에 쓰이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8 임씨의 시선 / 사진 및 글 사용시 출처를 명기해주세요.
오타 및 잘못된 내용의 수정관련 요청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limsee

임씨의 시선으로 떠나는 여행

    이미지 맵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