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상반기 삼성전자 SW 역량 테스트 후기

2018 상반기 삼성전자 SW 역량 테스트 후기






일시 : 2018년 4월 15일 일요일


장소 : 서울 삼성 멀티캠퍼스 교육센터




   시험공부는 어떻게 했나?



준비 기간은 한달정도. 


백준과 SWExpertAcademy(SWEA)에서 삼성위주로 문제를 풀었음.


DFS(Deep First Search)랑 BFS(Breadth First Search)가 자주 출제되는 것 같아서 관련된 문제는 더 풀어봄.
인터넷에 풀이방법을 소개한 블로그들이 많아서 그걸 참고해가면서 공부했다. 
(구글에다가 “백준 + 문제번호”만 쳐도 꽤 많은 풀이방법이 올라와있는 것을 볼 수 있음)



백준 삼성 SW 역량 테스트 기출 :https://www.acmicpc.net/workbook/view/1152


SWExpertAcademy(SWEA) : www.swexpertacademy.com/



   시험 방식



사용가능 프로그래밍 언어는 C, C++, JAVA.


시험장에 가면 비쥬얼스튜디오랑 이클립스 다 깔려있다.



시험 시간은 3시간이었고, 2문제를 푸는 방식. 


두문제는 순서 상관없이 풀 수 있다. 


문제를 클릭할 때마다 해당 문제를 푼 시간이 측정된다. 


문제를 푼 시간이 시험 성적에 영향을 주는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시험 환경은 SWEA랑 비슷한데, 한가지 크게 다른점이 내가 제출한 코드가 내부 테스트 케이스 기준을 만족하는지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주어지는 테스트 케이스( 10개 정도 주어짐)가 잘 돌아간다하더라도, 내부 테스트케이스에서 뻗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나머지는 시험장가면 아주 친절하게 잘 설명해준다. 


참고로 취식물은 반입불가다. 물도 못가져감.
그리고 코딩 문제 풀때 연습지를 두장 주는데, 끝나고 감독관분들이 회수해가심.



   시험 후기



전반적으로 DFS를 활용한 백트래킹, 조합문제, 완전탐색 문제가 출제됨.



1번 문제는 특정한 규칙에 따라 선을 그린 후에 도형을 추출하는 문제였는데 어려워보여서 다음 문제로 넘어갔다. 2번 문제는 조합을 사용한 계산문제였는데, 기존 유형이랑 비슷해서 푸는데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근데 시간초과 뜨는 바람에 그거 해결하느라 3시간이 다갔다 ㅠㅠ 막판에 5분 남기고 해결방법이 떠올라서 30초 남기고 코드를 제출할 수 있었다.



시험본 사람들 사이에서도 1번 문제가 좀 어려웠던 것 같고 2번 문제는 많이 푼듯하다. 종종 2문제 푼사람들이 보이는 걸로 봐서는 난이도는 평이한 수준이었던듯….



역사적으로 1문제만 풀면 면접간다고 하는데,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제발!




2018년 상반기 기준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