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오류: [Disk full (/tmp/#sql-temptable-224-30a7a-1f89.MAI); waiting for someone to free some space... (errno: 28 "No space left on device")]
SHOW FULL COLUMNS FROM `wp_options`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방법 및 후기, 대여소 위치 정보 – limsee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방법 및 후기, 대여소 위치 정보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방법 및 후기 






안녕하세요? 여행가 L입니다. 어제는 합정에서 친구를 만났는데, 신기한 걸 발견했네요! 그건 바로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입니다. 호기심에 한번 이용해봤는데, 자전거가 없는 저한테는 정말 유용한 교통 수단이 되어주었습니다. 마침 날씨도 좋아서 합정에서 동대문역사공원까지 따릉이를 타고 신나게 달렸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따릉이 이용방법 그리고 사용 후기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따릉이란?


따릉이는 서울시 공공자전거로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 자전거 대여 시스템입니다. 취지는 서울시의 교통체증, 고유가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즉 소정의 이용료를 내면 대여소가 있는 곳은 어디든 따릉이를 타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빌린 곳에서 꼭 반납해야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안내 표시)




  따릉이 서비스 가능 지역


하지만 따릉이가 전 지역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서울에서도 특정구들만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이죠. 현재는 마포, 영등포구, 중구, 서대문구, 종로구, 성동구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2015년 10월 25일) 기준으로 따릉이 서비스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따릉이 서비스 지역보기!: https://www.bikeseoul.com/app/station/moveStationRealtimeStatus.do]


  따릉이 이용방법


따릉이 이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회원가입 후(또는 비회원으로도 진행가능) 이용권을 구매하시면됩니다. 아래 이용 방법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한 따릉이 이용 방법입니다.


1.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따릉이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2. 회원가입 후 이용권을 구매합니다.




이때 대여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라는 부분이 나오는데, 잊지 말고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후에 따릉이에 설치된 단말기에 해당 비밀번호를 입력함으로써 인증을 하기때문입니다.

3. 로그인 후 일일권을 구매합니다.




4. 대여소를 선택합니다.

대여소를 선택하는 데에는 직접 대여소를 선택하는 방법과 

따릉이 대여소에 있는 안내 팻말의 QR코드를 인식하여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대여소를 선택하고 '대여완료'버튼을 누르면 대여신청이 완료됩니다.


5. 자전거 확인


자전거의 브레이크는 잘 작동하는지, 바퀴에 펑크는 안났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6. 자전거 대여

자전거의 홈버튼을 1.5초간 누르면, 대여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회원가입시에 입력한 대여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단말기 오른쪽에 있는 잠금장치를 쭉 당겨 제거하면 대여 완료!







7. 자전거 반납


먼저 대여소에 자리가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도 상에 표시된 마크에서 하얀색이 많을 수록 여유분이 많다는 뜻입니다. 자리가 없다면, 자전거를 거치할 곳이 없으므로 먼저 이 부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유가 있는 대여소로 가 자전거를 거치대에 두고, 잠금장기를 결합하면 반납 완료 문자와 함께 반납이 완료됩니다!




(하얀색이 많을 수록 여유분이 많다는 뜻)



(반납완료 메시지)

  따릉이 이용후기


일단 자전거 상태는 좋습니다. 브레이크도 잘 작동하고, 굴러가는 데도 막힘이 없었습니다. (이건 자전거 상태에 마다 다를 것 같네요) 하지만 자전거 성능 자체는 크게 기대하지는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서울에서 짧은 구간을 이동할 때 적합한 자전거 같아요. 저는 괜히 무리해서 한강쪽으로 뺑 둘러서 갔는데, 따릉이로 가기는 조금 벅차더군요. 물론 시간적여유를 가지고 가면 괜찮겠는데, 1시간이라는 시간제한 때문에 무리해서 달린 것 도 있구요. 서울 내 짧은 구간을 이동한다고 봤을 때 정말 괜찮은 교통수단입니다. 

아직은 시작한 지 얼마 안되서 자전거 상태가 꽤 좋은 편인데, 앞으로도 잘 관리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방법과 후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덧글 남겨주세요 ^_^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