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노베이스 JLPT 3급 6개월 합격 후기, 공부방법

작년에 취미로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면서 좀 더 공부도 열심히 해볼겸 JLPT 3급 시험도 응시를 했습니다. JLPT 공부는 대략 6개월 정도 진행을 했고, 직장인이다보니깐 시간을 온전히 쓸수가 없어서 퇴근 후나, 출근길에 틈틈히 공부해서 운좋게 겨우 JLPT 3급에 합격했습니다.




기본 베이스

일본어 베이스는 거의 전무했습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수준에 아는 회화 표현도 거의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때도 중국어를 공부해서 일본어는 정말 거의 모르는 상태로 시험을 봤습니다.



공부 스케쥴

공부 스케쥴은 대략 아래와 같았습니다. 하루에 못해도 1,2 시간은 공부하려고 했고 주말은 시간되면 3, 4 시간씩 공부하려고 했지만, 중간중간 일정이 바빠서 공부를 쉰적도 있습니다. 시간이 많을때는 조금 더 공부를 하긴 해서 정확한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

6월초 ~ 7월말 : 인강으로 기본 문법 파악

8월초 ~ 9월말 : 일문따로 문법 어휘 공부

9월 ~ 시험전 : N3 어휘 암기 및 예문 청취

11월 말 ~ 시험전 : 모의고사 풀이

12월 3일 시험

처음 4달은 문법이나 기초 어휘를 익히는데 목표로 했구요. 시험 3달 전부터 어휘와 청취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시험 일주일 전에 모의고사 풀이하면서 처음 실전문제를 풀어봤는데, 적어도 한달 전에는 미리 꼭 풀어보시는게 공부하는데 방향을 잡는데 더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공부 방법 및 교재

인터넷 강의 구매

워낙 베이스가 없는 상태여서 인터넷 강의를 구매해서 들었습니다. 시원스쿨의 최유리 선생님의 New 일본어 왕초보 탈출 1,2,3탄을 구매해서 들었습니다.

일단 일본어 아무것도 몰라도 쉽게 들을 수 있고 기본적인 문법과 단어를 습득하기에 정말 좋았던 강의였습니다. 일본어에 대한 감을 익힐 수 있어서 매우 좋았던 강의였습니다. (광고 아님)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 (일문따 5회반복)

최유리 쌤 강의를 마치고나서 일본어의 거의 정석급되는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공부했습니다. 일단 최유리 쌤 강의랑 겹치는게 많아서 복습하기도 좋았고, 좀 더 다양한 문법 표현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표현이 익숙해 지도록 여러번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쉐도잉 일본어(유투브 채널명) N3 단어 외우기

하지만 위 두 컨텐츠는 문법위주라서 단어는 또 따로 공부를 해줘야 했습니다. 여러가지 공부 방법을 찾다가 제일 저에게 맞았던 것은 쉐도잉 일본어라는 유투브 채널에서 제공하는 단어를 외우는 것이었습니다. 직장인이다 보니깐 저녁이나 주말말고는 딱히 공부할 시간이 없어서 출퇴근 시간에도 웬만하면 일본어 공부를 하려고 했는데요. 그 중 가장 효과가 좋았던 컨텐츠가 쉐도잉 일본어 채널에서 만든 일본어 능력시험 JLPT N3 단어 예문 1295입니다. 영상 1개에 단어 50개와 예문이 있어서 딱 출근할때 듣기 좋은 길이였고, 마지막에 테스트 영상도 있어서 공부한 것을 확인하기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음성 파일이 제공되어서 듣기 연습도 되고 좋았습니다. 여기서 나온 단어는 공책에 써서 여러번 반복해서 외웠습니다. 사실 제일 힘들었던 부분이 단어 외우는 부분이었네요 ㅠㅠ 특히 한자는 정말 한번 보고나면 까먹어서 여러번 보는데도 기억이 나지 않아서 더 힘들었습니다. (아마 지금봐도 많이 까먹었을 것 같아요…) 아무튼 시험전까지 계속 반복해서 단어 외우는데 집중했습니다.


다락원, 한권으로 끝내기 N3 모의고사

이 책은 정말 JLPT 시험 일주일 전부터 모의 테스트 위주로 보기 시작했는데, 모의 테스트 보면서 정말 N3시험은 망했다 싶을 정도로 어려웠었습니다. 일단 문법이랑 어휘 위주로 공부하느라 문제 유형을 뒤늦게 익히느라 고생했고, 생각보다 지문 길이가 길어지니깐 글 이해가 더 어렵더라구요 ㅠㅠ 특히 듣기는 정말 처참했습니다.


그 외

일본어를 각잡고 공부할때 말고 쉴때도 웬만하면 일본어 컨텐츠를 보고 들으려 했습니다. 예를들어 테라스 하우스라는 넷플릭스 예능이라든지, 일본어 애니라든지 영화라든지 최대한 일본어를 가까이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유투브도 한국의 브래드 쿤이나 퀸예진님 영상을 본다던지 일본인이 운영하는 채널 あかね的日本語教室(아카네의 일본어 교실)을 본다든지 하면서 최대한 일본어를 자주 들으려고 했습니다.



시험 결과

시험은 다행히 합격했습니다. N3 의 경우 각 과목에서 19점 이상이 나와야 하고 총점이 95점 이상이어야 합격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어휘나 문법 위주로 공부를 많이해서 언어지식 점수는 그래도 괜찮도 나왔고, 청해도 쉐도잉 일본어로 반복청취하면서 어느정도 단련이 되었는지 생각보다 괜찮게 점수가 나왔습니다. 다만 독해의 경우에는 여러 문장이 이어지면서 전체적인 내용 이해가 어려웠는지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113으로 합격했습니다.

정리

거의 노베이스로 시작해서 6개월 정도 공부해서 N3를 땄습니다. N3는 세달만 독학하면 충분히 따는 쉬운 시험이라는 얘기를 들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쉬운 시험까지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 특히 직장다니면서 준비하느라 거의 번아웃된 상태에서 공부하느라 더 그랬던것 같네요.

노베이스로 시험 보시는 분들은 먼저 기본 문법 구조 익히시고!

단어 빡세게 외우면서 청취연습도 하시고!

모의고사 풀면서 시험에 대한 감을 익히시면 충분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입니다!

Leave a Comment